국내/경제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국민연금증카드 와 2가지 더 신청하세요! 

Eddi 2023. 3. 17. 18:00
반응형

 

최근 고갈 논란과 개혁 논의로 이슈인 국민연금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지만 대부분 모르는 혜택들도 있는데요. 오늘은 국민연금을 받는다면 추가로 알아 두셔야 하는 3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을 받고 계시거나 곧 받으실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고요. 부모님께서 국민연금을 받고 계신다면 자녀분들이 오늘 소개해 드리는 내용 설명해 드리거나 대신 신청해 드리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는 국민연금증 카드인데요.  

어떤 카드가 좋은 지 비교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만 65세가 돼서 공식적으로 노인이 되면 갑자기 정말 많은 복지 혜택이 생기죠. 여기에 추가로 국민연금을 받으면 철도요금 할인, 여행상품할인 더 많은 혜택들이 더해지는데요. 일반 신분증으로는 국민연금 수급 자격까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증 카드는 국민연금 수급제라는 것을 증명하는 신분증 역할을 하면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결제 기능이 추가된 카드 형태의 증명서인데요. 발급 대상은 국민연금을 받는 모든 수급자와 분할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10만 원 이상을 받는 수급자가 해당합니다. 혜택이 다양하고 카드사별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달라서 반드시 비교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현재 우리, 신한, 농협, 국민 카드 4 가지만 있고요. 최근 지하철 적자가 노인 무임승차 때문이라는 말로 인해 무임승차 연령을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세금문제로 세대간 갈등까지 생기고 있는데요. 연금카드의 대표적인 서비스의 하나가 바로 이 지하철 무임승차고요. 대중교통 철도요금 할인, 공공시설 무료 혜택 등 다양한 노인 복지 혜택을 비롯해서 일반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할인 혜택도 제공됩니다.  

보통 어르신 교통카드라고 불리는 무임 교통카드는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고 발급받아야 하지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교통카드 기능에 무임 교통카드 기능까지 들어간 국민연금증 카드를 사용하면 훨씬 편리한데요. 단 전국 모든 지역에서 어르신분들 에게 지하철이 무료가 아니듯이 모든 국민연금증 카드가 무임 교통 카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카드사별로 핵심 혜택들만 정리해 봤는데요.

먼저 신한카드와 농협카드의 국민연금증 카드는 지하철 무임교통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만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가 가능한 다음 지자체 거주하시는 분들이 발급받으실 수 있고 농협카드는 경기도와 강원도 지역 분들이 발급받으실 수 있고요. 버스는 무료가 아니어서 요금이 부과됩니다.  

우리 카드는 신규 연금수급자에 한해 월 4회 버스요금을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고요. 만 65세 이상 KTX 승차권 할인에 추가로 10%가 더 할인됩니다. 그리고 만 75세 이상이시라면 공항라운지 무료이용권도 제공되고요. 공항 리무진 버스 1만 원 승차권 공항 철도 무료 승차권 등의 혜택도 있습니다.  

각 카드사별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있는데요. 신용카드는 각종 할인혜택이 더 있어서 연회비가 2000원에서 5000원이 있고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국민연금증 카드 이용 금액은 일정 비율을 적립해서 사회공헌 기금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받으시는 복지 혜택만큼 사회에 공헌도 할 수 있어서 더욱 추천해 드립니다.  

 

 

두 번째는 소중한 연금을 보호해주는 안심 통장인데요.  

국민연금을 법원의 압류명령이나 체납 처분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통장을 말합니다. 국민연금을 받기 위한 전용통장으로 어떤 법으로도 절대 건드릴 수 없는 안전한 통장인데요. 과거에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분할연금으로 제한됐지만 2021년부터는 반환 일시금을 포함한 모든 급여로 대상이 확대됐습니다.  

월 185 만원이내로 입금한도가 제한되어 있으니까. 혹시 더 많이 받으시는 분들은 안심통장에 추가로 일반 계좌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신청은 다음 22 개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서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저금리로 대출을 해 주는 실버론 제도인데요.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본인이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의 두 배 최대 1000만 원까지 대출해 드립니다. 대출 용도는 전월세 보증금, 의료비 등으로 제한되어 있고요. 이자율은 5년 만기 국고 채권 수익률에 따라 매분기별로 변동됩니다. 최근에 금리가 많이 올라서 올해 1분기 이자율은 3.97% 인 데요. 많이 오르기는 했지만, 그래도 다른 대출 상품보다는 낮으니까. 필요하신 분들이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을 받으신다면 활용하면 좋은 정보 세 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현재 국민연금을 받고 계시거나 곧 받으실 분들은 기본적으로 알아 두시고 혹시 부모님께서 모르고 계신다면 알려드리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은 혜택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